엘렌 그리모 리사이틀을 보고 왔다 내가 먹은 것

지난주 예매하고 살짝 설레였던 엘렌 그리모 공연을 보고왔다.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에서.

조금 일찍 도착해서 예술의전당에 있는 카페에서 흑맥주를 저녁 삼아 한 잔 마셨다. 연주 도중에 화장실에 가고 싶을지도 몰랐지만 밥을 먹을 시간까지는 안되고 샌드위치 같은 것을 우걱거리기 싫었던데다 간만에 공연을 보러 와서 조금은 분위기를 잡아보고 싶기도 했던 것이다. 아무튼 그 선택은 탁월했던 것 같다. 맥주 맛이 아주 좋았고 음악을 감상하기 딱 좋은 심신 상태로 만들어 주었다.

중앙 맨 앞에서 두 번째 줄이라 잘보이겠다고 생각은 했지만 그렇게 가까울 줄은 몰랐다. 손에 만져질듯...은 훼이크고 만세 하며 엎어지면 닿을 무대의 앞쪽 중앙이라 잘보여도 너무 잘보였다. 보는 게 중요한 건 아니지만 끝쪽 건반을 치기 위해 의자에서 몸이 조금씩 횡으로 이동하는 미세한 움직임도 포착할 수 있었다. 발을 구르는 소리까지 들릴 정도였으니까.

연주는 바흐의 전주곡과 푸가로 시작해 자못 경건한 느낌이었다. 프로그램책자를 사지 않아서 중반부터는 무슨 음악인지 모르고 들었는데 최근 들었던 다른 연주자들의 음악이 가끔 들렸다. 나중에 찾아봐야지. 절제되고 은밀한 느낌을 주는 곡들이 계속 이어졌는데 나는 공상을 하다 현실로 돌아오다를 반복했다.

엘렌 그리모는 여러 번 깊이 고개를 숙여 인사했고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커튼콜을 받아주었으며 게다가 보너스로 들려준 연주는 몇 곡이었던가. 언뜻 단호하고 건조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내 짐작과는 너무도 다르게 그녀는 한국의 첫 관객들에게 호의를 베풀었다. 연주가 끝나고 피곤했을텐데도 줄을 선 모두에게 사인을 해주고 일일히 손까지 잡아주었으니... 

해서 나도 CD에 사인을 받았다. 이벤트로 받은 그녀의 책에도 사인을 받고자 했는데 사인을 돕던 스탭이 연주가 끝난 직후라 피곤할 것이므로 하나씩만 하자고 해서 그렇게 하기로 했다. 사람들은 다시 뒤로 가서 줄을 서기도 하더라만 뭐 이것도 내 나름의 배려라고 하면 좋겠지. 나만의 생각일지 모르지만 사인을 하고 내 얼굴을 본 그리모는 환히 웃으며 오래 얼굴을 쳐다봐 주었다. 어쩌면 무대에서 여러 번 인사를 하면서 나를 봤을지도 모른다는 착각을 잠시 해보았다.

그녀는 사진을 찍어달라는 사람에게는 거절하지 않고 포즈를 취해주었고 CD, 책, 티켓, 프로그램책자 외의 온갖 기상천외한 잡동사니에도 싫은 기색 하나 없이 일일히 사인을 해주었다. 그런 모습은 보고 있는 나로 하여금 '너도 뭔가 요구해봐' 하고 충동질을 했지만 왠지 개드립은 자제하자는 생각에서 그저 그녀가 사인하는 모습을 흐뭇하게 바라보았다.




덧글

  • 발코니 2009/12/14 21:28 # 삭제

    저도 이 공연 갔다 왔는데~사인회도 있었네요~헐
  • 골룸 2009/12/15 10:45 #

    끝나고 길게 줄을 서있길래 저도 서있다가 받았지요 ^^
  • 기린 2009/12/15 10:43 # 삭제

    저도 중간 앞에서 2번째 줄이었는데...혹시 옆자리에 앉으셨던 분일지도 ㅎㅎ 동행이 못간다 하여 옆자리를 며칠전 취소했었거든요.
    중얼거리던 소리, 한숨소리 까지 다 들리대요. 손가락은 못봤지만, 풍부한 표정을 볼수 있어서 좋았어요. 소녀와 여인, 성녀와 마녀의 이미지를 모두 간직한듯... 정신줄 놓을뻔 했답니다.. 책은 꼭 읽어보시길.. 주목받기 위해 늑대를 이용한다는 그녀에 대한 험담은 전혀 근거없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천재란 인간보다는 신과의 대화에 더 관심이 있을듯,, 그리고 신과의 범인들 사이의 매개자로서 역할을 하지않을지..
  • 골룸 2009/12/15 10:45 #

    제가 아마도 그 취소표를 get한 것 같습니다. 운좋게도 말이지요... 제 옆에서 보신 분 같아요 ^^ 이유야 어찌되었든 감사합니다. 덕분에 공연 잘 보았어요.
  • 릴라 2009/12/16 17:03 #

    명성과 찬사가 괜히 있는 건 아닌 듯.
  • 2009/12/17 19:41 # 삭제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골룸 2009/12/18 17:12 #

    예, 화질은 안좋지만 보내드리겠습니다. ^^
  • 골룸 2009/12/18 17:13 #

    생각해보니 어떤 분인지 기억이 날 것 같아요 ^^ 다른 CD인가에 사인을 받으셨던 것 같은데...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